"대기업, 공기업 취업 필수 자격증 물류관리사 나도 응시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취업연구소의 취업멘토입니다.

오늘은 '물류관리사'라는 자격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물류관리사란?


  국가물류비 절감을 위해 H/W 측면의 물류시설 확충과 함께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관리할 물류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을 위해 제정된 자격증입니다.

 

  무역학과 및 산업공학과를 필두로 여러 상경&이공 계열 전공자들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LG전자, 포스코 등의 대기업 물류(SCM) 직무로 지원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을 취득하면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에 자기소개서, 면접 등에서 직무 역량을 어필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2. 물류관리사 시험 과목


① 물류관리론

② 화물운송론

③ 국제물류론

④ 보관하역론

⑤ 물류관련법규


※합격 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추가 안내 사항



3. 물류관리사 응시 자격

 

- 제한 없음

- 단, 부정행위로 인해 시험 무효 처분을 받은 자는 3년간 물류관리사 시험에 응시할 수 없음


→ 물류관리사는 다른 기사 자격증과 달리 응시 자격 요건이 따로 없으므로 물류 직무로 취업을 원하는 인원이 물류 전문 지식 역량을 어필하기 위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4. 물류관리사 진출 회사 및 직무

 

① 제약 회사 물류(SCM)

② 전자 회사(반도체) 물류(SCM)

③ 정유&석유화학 회사 물류(SCM)

④ 식품 회사 물류(SCM)

⑥ 자동차 회사 물류(SCM)

⑦ 생활용품(화장품, 비누 등) 기업 물류(SCM)

⑧ 철강 회사 물류(SCM)


Ex. 한익스프레스 우대 사항

→ 한익스프레스와 같은 화물운송서비스 대기업에서 물류운영담당을 모집할 때 우대 사항으로서 물류관리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대기업 및 공기업의 물류(SCM)와 관련된 직무에 응시하실 때 우대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지원하는 회사에서 물류관리사를 우대하는지 공고에 명확하게 나오지 않을 경우 해당 회사 인사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정확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5. 물류관리사 합격 전략


  물류관리사는 응시 자격 요건이 별도로 없어 이해보다는 암기가 주를 이루는 시험으로 이해하기 쉬우나 사실은 이해해야 하는 영역이 많은 자격증입니다. 그러므로 교재는 동영상 강의를 제공해주는 EBS 강의 교재(신지원사 교재)를 선택하신 후 동영상 강의를 통해 한 번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신 후 10개년 기출 문제를 돌리면서 암기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각 영역별로 공부 방법을 살펴 보면,


  ① 물류관리론 : 전체적인 물류 영역을 물어보는 문제가 많으므로 세부적으로 암기하는 것보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과목입니다. 물류신문 사이트에서 물류 관련 뉴스를 자주 읽으시면서 전체 흐름을 이해하면서 조달물류, 생산물류 등의 영역을 암기하시는 방법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② 화물운송론 : 필수적으로 나오는 영역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1개년치 기출문제를 훑어보셔서 뭐가 나오는지 확인하신 후 그 나오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Chatban 공식이나 최소비용법, 북서코너법, 화물자동차의 특징, 컨테이너 종류 등을 이해 및 암기하신 후 10개년 기출 문제 돌리시면 충분히 합격점을 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국제물류론 : Incoterms나 CY 모습 등을 그림으로 완벽하게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암기하신 후 10개년 기출문제를 돌리시면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습니다.


  ④ 보관하역론 : 계산 문제가 많이 나오는 과목이므로 꼭 나오는 공식들을 암기하신 후 10개년 기출문제로 충분히 연습을 해서 실제 시험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OQ, 재고회전율 등이 자주 시험에 나오므로 이 공식들을 꼭 이해 및 암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⑤ 물류관련법규 : 많은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입니다. 나머지 4과목에서 고득점을 받으실 수 있다면 이 부분은 과락만 면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과목은 이해보다는 암기가 주를 이루는 과목인 것은 사실이지만 최대한 연관지어 암기한다면 많은 분량을 암기할 수 있으며, 신지원 EBS 동영상 강의를 1.4배속으로 들으시면서 강사가 강조하는 부분을 찾아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암기하겠다는 마인드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연관 암기는 예를 들어 'EDI 저장, 보관 기간은 2년 하지만 유통 관련 보관기능은 3년' 이런 식으로 암기하시면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취업멘토

SK하이닉스, 두산중공업, (주)한화 재직자가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공동으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