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주요 직무 생산관리가 무슨 일 하는거지?"

 

안녕하세요

취업연구소의 취업멘토입니다.

오늘은 '생산관리'라는 직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생산관리 직무란?


  생산관리 직무는 공정개선을 통해 원가 절감생산성 및 품질 향상공정 관리 등의 일이 주된 업무입니다연구소에서 개발되어 생산으로 넘어온 제품을 현 생산라인에 적용하는 양산이관신규라인 set-up을 위한 투자 및 set-up, 생산계획 수립원가관리 등의 업무도 주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설명한다면 원활한 라인 가동과 적절한 인원배치를 통하여 불량률을 최소화하며 원가절감을 이루며 제품생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지하는 업무입니다기업의 이윤과 직결되는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한 순간의 방심으로 회사의 큰 손해를 끼칠 수 있으며반대로 원가 절감/공정 최적화를 통해 회사에 큰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2. 생산관리 직무에 필요한 역량


1)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슈와 데이터를 분석하며, 그것들을 해석하는 능력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란 설비장비의 문제뿐만 아니라 인원과 원자재의 문제까지 포함합니다제품 불량이 발생하였을 때어떤 공에서 문제가 발생하였고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찾아 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설비와 장비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분석하여 해결하고, 공정개선을 통해 공정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엔지니어적 소양


         설비 배치와 장비의 구조를 이해하여, 어떤 원리로 장비가 작동하여 제품을 제작하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엔지니어적 소양 이외에도 협업과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생산부서의 특성상 연구소품질자재출하인사 등 많은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업무가 진행됩니다혼자만 일을 잘 하는 것이 아니라한 회사에서 다른 부서의 직원들과 협업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이룰 수 있어야 합니다또한현장에서 근무하는 생산직 사원들을 잘 이끌어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회사와 생산직 사원의 중간다리 역할을 잘 수행하며 인원으로 인한 라인가동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생산관리 직무는 본인 혹은 팀에게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지향적 사고와 열정 그리고 협력업체의 협상능력 등 다양한 역량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3. 생산관리 직무 필요 전공 및 자격증


       ‘생산관리에 필요한 전공과 자격증은 무엇이다라고 정확하게 말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는 일 자체가 워낙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 대해 알아야 하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유능한 팔방미인이 되어야 합니다.


       보통 Chemical Plant에서 생산관리 직무는 화학공학 전공이 메인이며이외에 기계공학전기공학산업공학 등 많은 전공자들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제조하는 제품이 다른 Plant에서는 메인 전공이 달라집니다.) 화공엔지니어는 공정관리에 특화된 엔지니어로 공정을 분석하고 최적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합니다반대로기계/전기 엔지니어는 장비와 설비 중심으로 장비가동률 향상설비최적화 등의 성과를 통해 생산성향상과 원가절감을 하며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줍니다.


       생산관리 업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는 화공기사, 일반기계기사품질경영기사산업안전기사 등의 자격증이 있습니다생산관리자로 근무를 하다보면 실제로 생산업무 이외에도 품질관리와 안전관리 업무를 굉장히 많이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품질과 안전분야의 배경지식이 있다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많은 제조업 회사에서 생산팀 안전관리자를 선임하는 경우가 많고산업안전기사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안전관리자로 선임되어 자격수당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본인이 화공전공이라면 화공기사와 산업안전기사 정도만 취득한다면 생산관리 직무로 지원할 때 상당히 메리트 있는 스펙입니다.


<연관글>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으로 취업하기>

<전기기사 자격증으로 취업하기>

<화공기사 자격증으로 취업하기>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으로 취업하기>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으로 취업하기>





4. 생산관리 직무 커리어 패스


       생산관리 엔지니어는 생산을 담당하는 업무를 통하여 제품공정에 관한 이해생산계획 및 기획라인 운영품질관리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현장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품질보증생산기술과 같은 생산라인과 연관된 부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 관리제품의 원가관리 업무를 진행하면서 구매 및 자재부서의 업무와도 관계가 있기 때문에 구매/자재팀으로 이동도 가능하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제품과 공정에 관한 이해를 통해 제품개발에 참여할 수 있으며라인 혹은 플렌트 증설 및 신설 프로젝트에서 설비기획을 주도하는 전문 엔지니어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운영관리사업관리사업기획 등 많은 분야로 진출 가능하며 종적으로는 공장장 및 CEO에 도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직무입니다제조업 기반 회사의 총괄책임자는 생산라인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아야 대규모 투자 및 인사를 통한 인원배치에 결정을 내릴 수 있으므로 생산팀 경험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

블로그 이미지

취업멘토

SK하이닉스, 두산중공업, (주)한화 재직자가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공동으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